위기의 해결

 감정적인 범위가 확대되고 공감이 시작된다. 눈물과 싸우면서 울고 싶은 욕구의 억제를 보여주었다. 엄마, 아빠와 다른 사람들의 태도들을 동일시를 보여주었다. 어머니가 부재하면 어머니가 다른 어떤 곳에 있을 수 있다는 것, 엄마가 발견되어질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는 능력이 잘 설립이 되었다.21개월의 나이쯤에 애매기 투쟁의 감소가 있었다. 가까워짐의 아우성과 자치심의 아우성의 교체는 완화가 되었다. 엄마로부터 최고 적합한 거리감을 발견하는 것으로 보였다. 그 거리감은 그가 최고로 기능을 할 수 있는 거리감이었다. 그것이 자극을 제공했고 자치심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을 했다. 대인관계에서 상호작용을 증가하는 즐거움을 제공했다. 자라라는 개인화는 더욱 더 큰 거리감을 가능하도록 만들었다. 대상들의 이름을 붙이고 특별한 낱말들을 가지고 욕망들을 표현할 수 있는 언어 발달로 나타났다. 환경을 컨트롤할 수 있는 더욱 더 큰 능력감을 제공했다. 소망과 환상들을 상상적인 놀이를 통해서 표현을 할 수 있는 능력뿐만 아니라 마스터를 위한 놀이로 발전을 했다. 어린이가 성의 해부학적인 차이를 확실하게 알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