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화 세부기간
정신분석의 역사히스테리아(hysteria)의 역사섹스 심리학리비도 이론욕구 이론정신분석학의 기본  개념 소개발달 단계정신분석적 발달 단계 이론방어기재뇌의 구조정신분석의 갈래신경증 치료 정신분열증 치료변태성욕과 치료호모섹스의 원인과 치료자아(self) 이론대상관계 이론꿈 분석과 치료전문 사이트 소개치료자의 학력과 경력전문서적 안내정신분석 치료란?치료 효과?자폐증

구분화 세부기간 
연습기 세부기간 
애매기세부기간 
정신분석>정신분석적 발달 단계 이론>몰러(Mahler)의 발달 단계 이론>분리와 개인화>구분화 세부기간

 

psychoanalysis11.jpg

 

구분화 세부기간(Differentation subphase)

출생 4개월-5개월의 시점에서 너와 나의 하나됨(symbiosis)의 그 피크 기에서 행동적인 현상은 어린이는 분명히 그 양육을 하는 인물에 높은 주의 관심을 가진다. 엄마와 몸과 얼굴의 탐색이 특징이 된다. 6개월 때  유아의 일부에서 그 엄마의 머리카락, 귀들 혹은 코를 잡아 당기는 것, 음식을 엄마 입에 넣어 주는 것, 그리고 엄마를 더 잘 보기 위해서 엄마로부터 그의 몸을 잡아 당긴다. 엄마와 주변 환경을 요모조모 뜯어본다. 그 아기는 그 엄마의 몸과 그 자신의 몸을 구분을 할 수가 있다는 한정된 신호들이었다.

 6개월에서 7개월이 되면 그 엄마의 얼굴의 손으로 접촉으로 그리고 시각적인 탐색의 피크기이다. 엄마에 의해서 입고 있는 브로치, 안경 혹은 부속물을 호기심, 매혹을 가지고 발견을 한다. 거기에는 까꿍 놀이 게임에 참가할 수 있다. 그 안에서 그 유아는 아직도 한 개의 수동적인 역할 놀이를 한다.

몰러는 구분화 세부 기간에 엄마가 과잉 보호를 하는 경우에 그리고 아기의 자치심을 강압하는 경우에 둘 다 개인화 과정의 발달이 지연되는 것을 발견을 했다. 엄마에 매달리려고 하거나 혹은 엄마를 무시하고 엄마를 찾으려고 하는 노력을 보이지 않았다. 혼자 있는 기간이 길었다. 너와 나의 하나됨의 기간이 길었다. 고로 구분화의 기간이 지연됨을 보여주었다.

너와 나의 하나됨의 기간이 길어졌을 때 엄마의 탐색이 짧았다. 움직임의 기능에 리비도 투자가 줄어들었다. 근육은 무기력하고 한층 더 조심스럽고 똑 같은 나이의 어린이들보다 에너지가 적었다.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에 예민하게 남아 있었다. 이런 엄마들은 모유 수유와 너와 나의 하나됨을 집중적으로 즐겼다. 유아에 애착을 해서 독립적인 기능을 찾는 것을 실망시켰다.점차적인 분리를 촉진하고 허용해주지 않았다.

반대로 자치심으로 몰아붙이는 엄마들의 어린이들은 엄마를 너무 일찍 알았다. 너와 나의 하나됨의 파트너로 엄마에 의존할 수가 없었다. 집중적인 낯선 사람에 대한 반응행동을 보이고 위기 때마다 낯선 사람에 대한 반응행동이 재발했다. 불만족한 너와 나의 하나됨의 기간은 기본적인 신뢰감을 막아버렸다. 구분화가 어려워지고 불안에 쉽게 압도되어졌다.

구분화의 과정은 내면의 심리적인 과정에 봉사한다. 한 개는 대상인 엄마의 이미지 상의 형성에 공헌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자아 이미지상의 형성에 공헌하는 내면적 심리적 발달 괘도와 맥을 같이 한다.